191201주일 [예수와 그 십자가] 김성현감독(강석준집사님 정리)
고린도전서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의 계명을 좇아 이 땅에 사람으로 오셔서 고난을 받으셨다.
그는 하나님으로서도 너무도 하기 힘든 일을 하셨고, 이 세상 기준으로 보더라도 가장 힘든 일을 하셨다.
그의 하신 일이 힘든 만큼 우리 구원은 그렇게 어렵게 얻은 것이다.
그런만큼 구원에는 놀라운 하나님의 비밀이 있다.
십자가 처형 효과
십자가형은 극형이다.
온 시민이 보는 앞에서 공개적으로 행해진다.
이것은 대단히 무거운 형벌이다.
누구든지 이 형벌 받는 자의 행한 일같은 일을 하면 이렇게 무섭게 처벌받는다는 것을 전하는 것이다.
이 형벌은 누가 보더라도 괴로운 것이다.
이 세상에서 누구도 상상하기 어려운, 상상 너머의 고통을 주는 형벌이다.
그래서, 십자가 형벌받는 가족이 형을 집행하는 군인에게 뇌물을 주었다고 한다.
살려달라고 하는 것이 아니라, 채찍으로 더 많이 때려서, 십자가에서 빨리 죽도록 해 달라는 것이다.
그만큼 십자가에서 죽기까지 매달리는 것이 고통스러운 것이다.
십자가 형은 공개처형으로서 시각적으로 공포를 주는 효과가 있었다.
그래서 각 지역을 다스리는데 효과적이었다.
십자가형을 받는 자가 하는 행위를 하는 자들이나 그 추종자들에게 큰 경고가 되었다.
또 십자가형은 형을 받는 사람에게 엄청난 수치심을 받게 한다.
이미지를 완전히 망치는 것이다.
형받는 사람에 대해 정떨어지게 하는 것이다.
그래서, 상류층의 사람을 처벌할 때는 쓰지 않는 형벌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십자가형을 통해 예수님의 이미지가 망가뜨리려 하는 것이다.
그를 사모하는 마음이 없어지게 된다.
신은 죽지 않는데, 하나님의 아들이 십자가에 죽게 되었으니, 사람들이 그를 외면하게 된다.
그런 무서운 형벌 받는 것을 보고 그를 따르던 유대인들이 다 그를 떠난다.
갑자기 짠듯이 그를 따르는 자들이 숨어버리고, 그를 온 세상이 조롱하고, 비난한다.
그래서 당연히 그를 버려야 된다는 공공연한 합의가 생겨난다.
제자들은 주님과 함께 생활한 자들인데, 그들에게도 영향이 있었다.
심지어 사도들도 예수님에 대해 갑자기 마음이 움츠린다.
십자가형 자체가 무섭기도 하지만, 정떨어지게 하는 것도 있다.
그래서 예수님에 대한 이미지가 제자들 가운데서도 추락한다.
베드로도 영향을 받았다.
그래서 그가 주님을 세번 부인하므로 주님의 마음에 못을 박았다.
주님에 대한 신뢰를 완전히 버린 것이 아니고, 사회적인 분위가 때문에 부끄럽고, 일시적으로 두려워서 몸을 사렸다.
사도 요한은 다른 제자들과는 달리 끝까지 십자가 밑에서 같이 있었다.
그러나, 그도 주님에게 별로 도움이 되지는 않았다.
대제사장 관정에 예수께서 끌려갔을 때, 사도 요한이 여러가지 일을 하려고 하지만, 별 도움이안됐다.
그가 십자가 밑에서 회개하는 마음으로 그의 모친을 모시겠다고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주님이 당하시는 상황에 같이 휩쓸려갔다.
그 충격이 그 동안 하나님과 만났던 기억을 잊게 했다.
하나님의 영광, 감사, 빛이 갑자기 없어지는 것이다.
예수의 가르침을 통해 배워 온 것이 순간에 무의미해졌다.
심지어 제자들도 스승에 대한 기대를 많이 쌓아왔었지만, 주님과 깊이 사귀며, 감격했던 모든 것들이 순간에 의미가 없어져버렸다.
본래 흙에서 온 인간의 한계다.
주님이 부활하셔셔 디베라 바다에서 제자들과 만났을 때, 제자들이 죄송해서 쳐다보지도 못한다.
십자가 상의 두 갈래길
십자가의 두 강도는 온 세상을 대표한다.
이 세상은 예수님에 의해 하나님이 영광을 보았다.
예수께서 병자를 고치시고, 죽은 자를 살릴 때, 하나님께 영광을 돌렸다.
이제는 그 일들이 미련한 짓이라고 한다.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을 때, 사람들은 지금까지 한 일들이 다 가짜라고 한다.
동병상련이라는 말이 있다.
같이 십자가에 매달렸으면 동병상련의 마음을 느낄텐데, 한 강도는 그렇지 않았다.
이 강도는 온 대중의 입장을 대표한다.
다른 한 강도는 모든 이들과 다른 입장이었다.
그는 예수님에 대해 하늘의 왕이시라는 생각을 갖고 있었다.
십자가에 달리기 전에 가졌던 생각이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후에도 변함이 없다.
그도 십자가에 달려서 시간이 얼마 없는데, 그 남은 시간을 주님을 변호하는데 썼다.
아마 그는 그 전에 예수에 대해 소식을 들었을 것이다.
그는 예수가 하신 일을 헛것이라고 여기는 대중과는 달리, 제자들처럼 움츠리는 것과는 달리, 작은 조각 조금 들은 것을 자기 심령에 견고하게 두고 움직이지 않았다.
이 강도는 악한 자다.
세상에서 죽어 마땅한 자였다.
그가 십자가에서 제 정신으로 있을 시간은 길어야 한두시간이다.
예수께서 가장 연약하실 때, 수천명이 예수를 대적하는 그 때, 주님을 위해 홀로 싸웠다.
십자가에 못박혀 달려있는 자가 주님을 위해 싸운다.
그는 십자가에 달렸어도, 예수는 하나님이시라 하는 것이다.
인류는 이렇게 두갈래로 있다.
자기의 지식과 이성으로 판단할 것인가.
주위의 분위기를 보고 판단할 것인가.
아니면 이런 위기일 때, 믿음을 하나님의 믿음으로 여길 것인가.
어느쪽? 지혜로운 인간의 입장 VS 미련한 하나님의 입장
그 당시 유대인들은 십자가 상황을 어떻게 생각했는가.
유대인들은 예수께서 메시야일 수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그가 십자가에 달렸기 때문에 더 이상 받아들이지 않았다.
유대인들은 오랫동안 양잡고, 소잡으면서 제사를 지냈으면서도, 예수의 희생을 생각하지 못했고, 침례 요한도 예수에 대해 세상 죄를 지고 가는 어린 양이라고 했는데도 생각하지 못했다.
십자가의 처형이 그렇게 눈 앞에 가까이 온 하나님을 받아들 일 수 없게 했다.
그래서 그들은 코 앞에 다가온 믿음을 버렸다.
십자가 사건과 복음전도
십자가 사건이 너무 옛날 이야기이기 때문에 우리가 판단하기 어렵다.
당시 유대인들은 하나님에 대해서 훈련된 자들이다.
우리는 그런 훈련도 없고, 2천년전의 십자가 상황을 분석해서 판단해야 되니 너무 어렵다.
오늘날 사람들은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셨는지 아닌지 아무런 관심이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는 예수가 십자가에 달리셨다는 사실 때문에 그를 믿는다.
도무지 세상은 이해할 수 없는데, 우리는 전도할 때, 십자가 이야기를 꺼내면서 말을 시작한다.
이렇게 하면 전도가 엄청 어렵다.
힘든 것은 당연하지만, 그래도 여기가 출발점이고, 신앙의 요점이다.
사도행전 2:36 그런즉 이스라엘 온 집이 정녕 알지니 너희가 십자가에 못 박은 이 예수를 하나님이 주와 그리스도가 되게 하셨느니라 하니라
십자가에 못박았어도, 그가 그리스도시다.
고린도전서 2: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 하나님의 증거를 전할 때에 말과 지혜의 아름다운 것으로 아니하였나니
고린도전서 2:2 내가 너희 중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 외에는 아무 것도 알지 아니하기로 작정하였음이라
십자가가 중심이라 하는 것이다.
십자가의 도가 무엇일까
십자가의 도의 능력이란
십자가를 통해서 이루시는 하나님의 계획을 말하는 것이다.
십자가의 도가 우리 마음의 초석이 되어야 한다.
베드로전서 2:6 경에 기록하였으되 보라 내가 택한 보배롭고 요긴한 모퉁이 돌을 시온에 두노니 저를 믿는 자는 부끄러움을 당치 아니하리라 하였으니
베드로전서 2:7 그러므로 믿는 너희에게는 보배이나 믿지 아니하는 자에게는 건축자들의 버린 그 돌이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고
베드로전서 2:8 또한 부딪히는 돌과 거치는 반석이 되었다 하니라 저희가 말씀을 순종치 아니하므로 넘어지나니 이는 저희를 이렇게 정하신 것이라
사람들은 필요없다고 버렸는데, 우리에게는 가장 큰 보배다.
십자가의 도가 허무하게 끝난 것이 아니라 결과가 있다.
구원을 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있다.
십자가의 도는 우리를 모든 죄에서 사해주었다.
또, 죄의 억압에서 해방시켜주셨고, 죄로 인해 죽은 우리가 그의 피로 인하여 생명을 약속받고, 함께 부활하게 되었다.
십자가는 죄를 멸하시는 하나님의 능력이다.
왜 죄를 경계해야 하는가.
죄가 있으면 하나님과 관계가 막힌다.
구약성경은 광야에서 백성들이 죄를 저지르니까, 약속하신 땅에 못들어가는 것을 말해준다.
다 죽어서 시체가 소멸되고 나서야 자손들이 약속의 땅에 들어가리라 한다.
민수기 14:32 너희 시체는 이 광야에 엎드러질 것이요
민수기 14:33 너희 자녀들은 너희의 패역한 죄를 지고 너희의 시체가 광야에서 소멸되기까지 사십 년을 광야에서 유리하는 자가 되리라
죄를 갖고는 약속한 땅에 못들어간다.
그러나 우리는 약속받은 천국에 갈 수 있다.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 죄를 다 담당하셨다.
십자가 도의 능력은 우리를 죄로부터 끊게 해준다.
또 십자가의 능력은 병을 치료하는 능력이 있다.
병은 죄와 관계가 있다.
병은 마귀와 악한 영이 다니면서 뿌리는 것인데, 죄를 해결하지 못한 사람에게는 치명적이다.
광야에서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불평하여 죄를 지을 때, 불뱀들이 백성을 물었다.
그 때, 모세가 놋뱀을 만들어서 장대로 들고 쳐다보는 자는 살았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일을 미리 예고한 것이다.
주께서 십자가에 달리셨으니, 악한 영의 권세는 끝났다.
병도 끝난 것이다.
예수 십자가의 도는 우리에게 많은 변화를 주었다.
하나님을 섬길 수 있는 영광, 자녀가 되는 영광이 있다.
이 세상에서 세상을 이길 힘도 주신다.
이 땅에서의 삶이 만만치 않다.
인간 수준으로는 힘들어서 신앙을 지키는데 자신이 없다.
십자가는 피하자?
십자가에 대해 우리는 피하는 경향이 있다.
예수는 소중하지만, 십자가에는 죄가 남아있기 때문에 쳐다보기도 싫은 강박관념이 있는 것 같다.
나는 오히려 십자가를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십자가는 내 약점, 내 죄, 내 불안감, 내 실패, 내 모든 어두움, 내 모든 두려움이 다 깨진 곳이다.
내 약한 것을 다 박살내신 장소다.
주께서 십자가에 올라기심으로 그 사실을 알게 되고, 나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것을 알게 된 다.
우리는 원래 가망이 없던 자다.
지금 깨끗하다고 해서, 십자가를 잊어버리는 것은 좋지 않다.
주님은 나를 위해서 십자가에서 고통을 당하셨다.
우리를 위해서 십자가에 달려서, 중력에 의해 밑으로 당기는 고통을 당하시고, 숨쉬기도 힘든 고통을 당하셨다.
십자가형은 죄인에게 그런 고통을 주기 위해 고안되었다.
인간의 출신이 본래 더럽다.
십자가는 죄를 매다는 곳이지만, 주님이 더러운 나를 사랑해 준 곳이다.
십자가에 대한 감동이 떠나면, 그 때부터 주를 배반하기 쉽다.
십자가는 나를 더 하나님께 다가가게 하는 추진력이다.
십자가가 없으면 나는 살 의미가 없다.
갈라디아서 3:1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이거늘 누가 너희를 꾀더냐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신 것을 보지 못하느냐?
십자가는 하나님의 은혜를 의미하는 거친 단어다.
십자가 소식은 나를 일으키는 능력
십자가에 주님이 매달려 죽으시면서 나를 사랑하셨다.
그 고통과 상처가 나를 사랑하기로 작정하신 것을 말해준다.
그러므로, 앞으로도 나를 사랑하신다는 사실이 변치 않는다.
고린도전서 1:18 십자가의 도가 멸망하는 자들에게는 미련한 것이요 구원을 얻는 우리에게는 하나님의 능력이라
고린도전서 1:19 기록된 바 내가 지혜 있는 자들의 지혜를 멸하고 총명한 자들의 총명을 폐하리라 하였으니
하나님은 육체로 자랑하는 자들에게 관심이 없으시다.
육체로 자랑할 것이 없어도, 하나님 말씀을 잘 믿는 자들을 기뻐하신다.
십자가의 도는 자기 능력으로 자신감에 차 있는 사람이 아니라, 주의 능력으로 자랑하는 자가 되게 한다.
고린도전서 1:30 너희는 하나님께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께로서 나와서 우리에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속함이 되셨으니
고린도전서 1:31 기록된 바 자랑하는 자는 주 안에서 자랑하라 함과 같게 하려 함이니라
주님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신다.
고린도전서 1:22 유대인은 표적을 구하고 헬라인은 지혜를 찾으나
고린도전서 1:23 우리는 십자가에 못 박힌 그리스도를 전하니 유대인에게는 거리끼는 것이요 이방인에게는 미련한 것이로되
고린도전서 1:24 오직 부르심을 입은 자들에게는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능력이요 하나님의 지혜니라
진정 믿는 자들은 하나님이 그들에게 힘이 되고, 능력이 되신다.
그 능력을 체험하며 살아야 한다.
내가 비록 부족하지만, 내가 이 세상을 견디는 힘이 있다.
성령이 내가 인내하는 것을 인치신다.
견디니까, 힘을 더해주신다.
또 요구하신다.
십자가를 질 것인가?
우리 이 세상의 삶이 힘들다.
아무것도 가진 것이 없어도, 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려 고난 받으신 것이 우리의 능력으로 우리 속에서 살아난다.
그것을 누리라.
그것을 발견하라.
믿음 가운데 비밀이 있다.
이 믿음을 의심하지 않고, 살아계신 하나님의 말씀으로 보라.
어떤 유혹이 올지라도 십자가를 보면서 흔들리지 말라.
십자가 소식이 오면 갑자기 정신차려서 믿음을 더하라.
십자가가 우리의 약점으로 돌아오는 것이 아니라, 장점, 소망, 하나님 사랑의 능력이 되기를 예수 이름으로 축원합니다.
설교요지
하나님은
선하시다
그가
아들을 세상에 주셨으니 그는 곧
예수 그리스도시다(요 20:30~31)
예수는 그의 이름이요(마 1:21)
그리스도는 그의 직분이다(요 17:3)
하나님의 아들의 직분이다
그가 받으신 계명은 십자가에 달리심이요(요 10:17~18)
십자가는 형틀이요 거기 달린 것은 형벌이다
십자가는 세상의 법이요 종교이고(눅 23:24)
거기 달린 이는 죄와 무관하신 그리스도시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마 16:16)
그러므로
하나님의 아들을 보고 믿느냐
십자가를 보고 실족하느냐
구원을 받느냐, 멸망하느냐의 기로에 있는(요 10:9~10)
인류의 본질은 두 강도니
구원을 받는 강도와 멸망하는 강도로 구분된다(눅 23:33)
십자가의 형틀을 보고 실망하느냐(눅 23:39)
거기 달리신 그리스도를 보고 믿느냐 함이니
침례는 그리스도의 편에 서는 것이요(막 16:14~20)
예수와 한 몸이 되겠다는 고백이요 증표이다
○ 침례 받으면
하나님이 이를 인 치시고 보증하신다
○ 성령이 임하심은 그 증거요 보증이다
십자가를 보고 믿는 것이 아니라 거기 달린 이를 믿는다
○ 예수와 십자가를 오해하면 실족한다(마 11:6)
그는 십자가에 달리셔야 하나(요 3:14-15)
예수를 믿는 자는 구원이요 실족하는 자는 망한다(요 3:18)
※ 사람을 보고 의롭다 함을 받은 자가 없다
예수를 보고 믿어야 의롭다 함을 받는다
침례 받아 은혜받은 자만이 의롭다 함을 받는다 (視無言, 2019.10)
요한복음 20:30 예수께서 제자들 앞에서 이 책에 기록되지 아니한 다른 표적도 많이 행하셨으나
요한복음 20:31 오직 이것을 기록함은 너희로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 그리스도이심을 믿게 하려 함이요 또 너희로 믿고 그 이름을 힘입어 생명을 얻게 하려 함이니라
마태복음 1:21 아들을 낳으리니 이름을 예수라 하라 이는 그가 자기 백성을 저희 죄에서 구원할 자이심이라 하니라
요한복음 17:3 영생은 곧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그의 보내신 자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것이니이다
요한복음 10:17 아버지께서 나를 사랑하시는 것은 내가 다시 목숨을 얻기 위하여 목숨을 버림이라
요한복음 10:18 이를 내게서 빼앗는 자가 있는 것이 아니라 내가 스스로 버리노라 나는 버릴 권세도 있고 다시 얻을 권세도 있으니 이 계명은 내 아버지에게서 받았노라 하시니라
누가복음 23:24 이에 빌라도가 저희의 구하는 대로 하기를 언도하고
마태복음 16:16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요한복음 10:9 내가 문이니 누구든지 나로 말미암아 들어가면 구원을 얻고 또는 들어가며 나오며 꼴을 얻으리라
요한복음 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누가복음 23:33 해골이라 하는 곳에 이르러 거기서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고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
누가복음 23:39 달린 행악자 중 하나는 비방하여 가로되 네가 그리스도가 아니냐 너와 우리를 구원하라 하되
마가복음 16:14 그 후에 열한 제자가 음식 먹을 때에 예수께서 저희에게 나타나사 저희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을 꾸짖으시니 이는 자기의 살아난 것을 본 자들의 말을 믿지 아니함일러라
마가복음 16:15 또 가라사대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만민에게 복음을 전파하라
마가복음 16:16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믿지 않는 사람은 정죄를 받으리라
마가복음 16:17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마가복음 16:18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마가복음 16:19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마가복음 16:20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마태복음 11:6 누구든지 나를 인하여 실족하지 아니하는 자는 복이 있도다 하시니라
요한복음 3:14 모세가 광야에서 뱀을 든 것 같이 인자도 들려야 하리니
요한복음 3:15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요한복음 3:18 저를 믿는 자는 심판을 받지 아니하는 것이요 믿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의 독생자의 이름을 믿지 아니하므로 벌써 심판을 받은 것이니라